부모상담이 두렵나요? 직접 대면하느냐 아니냐,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이야기해야 할지 등 근본적으로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한지 정리해본다.
도움이 되었던 영상 링크는 글 말미에 남겨두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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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1학기 학부모 상담 주간에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부모 조언 대 비개인적(전화) 부모 조언
작년에는 코로나 때문에 전화로만 상담을 받았다면 올해는 직접 상담을 받을지 말지 결정할 수 있겠죠? 엄마가 가장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생님이 바쁘셔서 ‘선생님 얼굴을 보고 조언을 듣고 싶다.
또는: ‘부모님 저녁에 만났으니 이번에는 전화 상담으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편하게 생각하시고 결정하세요.
자녀의 약점에 대해 부모와 상의하십시오.
모든 것에는 양면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꼼꼼하기보다는 조금 느릴 수 있어요. 호기심 대신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선생님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양쪽의 장점을 먼저 이야기하고 집에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가르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
자녀가 학교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부모로부터 들었던 것을 자녀가 지도하고 상기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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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담임 선생님에 대해 험담하지 마세요
전 담임선생님에 대한 부정적인 댓글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나. 선생님이 무서워서 학교에 가기 어려웠다거나, 선생님이 숙제를 꼼꼼히 확인하지 않아 아이의 공부습관이 제대로 정착되지 않은 것처럼 보였다.
먼저 이 말 뒤에 있는 어머니의 마음을 들여다 보십시오. 우리 아이가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고 좋은 공부습관을 길러서 그 마음을 그대로 전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아이가 집중이 안되거나 조금 느릴 수 있지만 잘 적응하고 학교생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담임선생님께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세요
자녀가 한 달 정도 학교에 있는 동안 특히 좋아했던 것이 있다면 언급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학교 생활의 일부를 좋은 것으로 표시했다면 그것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이는 긍정적인 피드백이 교사가 어린이가 즐기는 활동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한 팀이 되어야만 학교생활이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상기시켜 드리고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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