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의 역사와 표현 기능 중심

서양의 아동예술교육의 역사와 표현을 중심으로 한 예술교육을 탐구한다.. 첫째, 서양 어린이 미술교육의 역사로서 고대와 중세 사회에서 그리스 시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술에서 교육과 미술이 언급된다., 당시 미술은 음악이나 문학과 달리 일반 교육에서 제외되었다., 이 전통은 미술 교육이 단순한 노동으로 간주되고 예술 자체가 교육이 아니라 종교적 고행으로 인식되었던 중세 시대까지 계속되었습니다.. 그리고 미술은 학교에서 정규 과목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예술가 양성을 위해 전문 교육이 미술 교육을 도제 제도로 대체하던 시대였다.. 다음 르네상스의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개성을 존중하는 인간 중심의 교육을 강조했고,, 자연을 비례적으로 그리는 학생들의 미술표현, 선생님의 그림을 모방한 예술적 표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코메니우스 위대한 과학그는 서예를 배운 후 그림을 배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며 아이들의 감각적 경험을 발달시키는 방법 중 하나로 미술을 지지했다.. 또한 로크는 예술 감상과 과학적 지식을 통한 교육이 국민의 이익을 위해 활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예술 교육을 지지했습니다.. 르네상스와 산업혁명 이후 신발은, 미술교육은 가방 디자인, 아동중심 교육자의 교육철학 등 산업계의 요구에 따라 학교 교과과정에 편입되어 왔다.. 이때 루소는 아이의 본성을 강조하여 아이의 정서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눈과 손을 포함하는 손의 활동을 강조하여 성장하는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라 교육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Pestalozzi는 아이들의 경험을 존중하고 손 기능 습득을 중요시했습니다. 손과 시각을 훈련함으로써 아이디어를 명확히 하고 형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프뢰벨은 일과 놀이가 자기활동의 원리이자 아이들을 위한 인간교육의 양면이라고 말하며 다양한 사물이나 기하학적 도형을 통한 교육을 강조했다.. 산업혁명 이후, 19세기 말부터 2차 세계대전까지 디자이너는 주로 완벽한 기술자를 배출했다. 표현 기능가르치는 것이 중심 커리큘럼이 되었습니다.1965년2008년까지 예술교육이 만인의 내면에 숨어있는 창의적 재능을 키우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 Center for Creativity와 Bruner, Eisner의 영향으로 미술 수업예술과목의 학문체계는 이론과 많은 학문이 나오는 학문의 중심이기 때문에 생겨났다.. 1985년2018년까지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 기반 교수모델 보급, 평가 도구 및 방법에 관한 연구 · 미술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체계를 구축하고 미술교육의 수준을 높여 미술교육의 특성화를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얼마나 잘 그리느냐와 같은 예술의 형식적인 측면보다는 감상하는 관점과 같은 미적 인식., 가치, 태도, 감각의 함양에 중점을 두고 예술 이외의 다른 주제와 삶과의 연결을 넓히려 노력했습니다..

다음으로 앞서 언급한 산업혁명기의 표현예술 교육에 대해 살펴본다.. 산업혁명으로 산업이 발달하면서 산업자본가들은 산업에 필요한 디자이너와 예술가의 양성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이에 따라 유럽 국가의 기술학교와 직업학교는, 예술 관련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예술 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술 아카데미가 발전했습니다., 미술해부학은 후기 르네상스 시대에 발전되어 도제식 교수법으로 발전되었다., 표현기법 등을 지도한다., 교육은 특히 정확한 시각 교육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기간의 주요 특징은, 우리는 예술 전문가를 양성했습니다.. 산업혁명 시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건축가와 예술가, 디자이너, 장인 등을 양성하기 위해 표현력 함양에 중점을 둡니다.. 두번째, 기본 요소의 조정 및 체계적인 실습 교육. 미술교육은 미술의 기본 요소와 구조를 파악하고 보다 체계적인 실습교육을 제공하였다.. 제삼, 반복훈련을 통한 교육. 미술 교육에서는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예술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예술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당시의 대표적인 예술교육자는 미국에서 예술교육의 도입을 주장한 최초의 교육자 프랭클린이었다.. 프랭클린은 예술에서 물질적 가치와 유용성을 보았습니다., 그는 예술이 삶에 필요한 전문 기술과 공예의 질을 향상시키는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바우하우스의 이러한 예술 교육은 건축에 있어서 모든 순수 예술의 최고 목표를 보고 순수 예술과 실용 예술의 구분을 제거합니다., 회화와 조각, 나는 모든 거래를 아키텍처에 통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예술은 궁극적으로 공예이기 때문에 교육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철저한 단계별 교육을 통해 가능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학생과 교사가 아닌 스승, 밀봉하다, 훈련은 견습직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그리고 그 당시의 대표적인 운동은 바우하우스 미술교육운동이었다. 1919년발터 그로피우스를 중심으로 바이마르에 설립된 미술학교에서 모든 예술을 건축에 접목시키려는 예술교육운동이다.. 이 기간 동안 표현 예술 교육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술 수업은 학교 교육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두번째, 시지각과 손 협응을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가르치려고 노력했다.. 제삼, 다양한 예술 교육 과정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네번째, 예술교육은 사회의 필요에 따라 사회에 공헌해왔다.. 먼저 단점, 예술가는 사회의 필요에 따라 훈련되었기 때문에 개별 학습자의 위치는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두번째, 학교생활의 미래를 준비하는 준비과정으로 보아 학습자의 희생과 교육을 강조하였다.. 제삼, 특정 규칙과 방법을 통해 직무 완수를 시도하는 결과 지향적 교육입니다..

02/25/2023 – (유아 교육) – 아동 미술 – 아동 미술의 중요성과 목적